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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갈 데가 없다

2017.08.18 20:38

~가 왔다

조회 수 117 추천 수 0 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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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bs.ruliweb.com/hobby/board/300075/read/30589686?


세간의 소문을 끊고 오로지 홀로 덕질을 즐기던 어느날, 니어오토마타의 공략을 보기위해 갔던 루리웹의 "오른쪽"에서,

윗 글을 보았다.


음///// 첫 느낌은 글쓴 사람이 나 자신이 아닌가 싶었을 정도로 나와 흡사한 상황인식을 가지고 있단 점이었다.

일애니의 흐름과 문제의식, 현상파악 등등에서 나 대신 이 사람이 대신 쓴건가 싶을 정도의 일치감. 그리고 그로인한 고양감.

거기서 부터 시작되는 "그 것"의 재래에 대한 동향.


바라마지 않았던 "흑선"의 재래.


http://www.haganai.me/view/3753

http://www.haganai.me/view/3839 

http://www.haganai.me/view/3820

http://www.haganai.me/view/3595


언제나의 내 넉두리에서 이어지던 테마는 늘 애니제작사의 가치독립이었다.

일본애니업계라는 좁디좁은 우물안에서 살아남기 위해 

돈많은 스폰서들에게 기생해야만 하는 현실과 그 현실이 만들어내는 뭐같은 애니들.


근데, 그 "흑선"이 내항하는것과 더불어 일본내에서 자기가치를 지키는 "살아있는" 제작사들이 있었다.

쿄애니와 트리거.

서로 걸어온 행보도 다르고 작풍도, 추구하는 이상도 다르지만 한가지 분명한건 

이들은 자신들의 작품은 "자신의 이름"으로 만든다란 점이다.

그 누구도 이들의 작품에 대해 그들 스스로보다 더 참견할수 없다.


왜냐하면 이 작품들은 "그"들이 아니고선 더이상 "그" 작품이 아니게 되기 때문이다.

작품을 제작할 하청업체로서 얼마든지 대체당할수 있는 여타의 제작사들의 제작행보와의 극렬한 차이.


흑선이 들어왔다.


그러나 누구나 이 순간을 기다리며 준비해온것은 아닐것이다.

누가 유신을 이룩할 것인지, 저물어가는 막부와 같이 침몰할 것인지,

결과는 각자가 걸어온 발자취에서 이어질 것이다. 

  • ?
    사람사는곳 2017.08.18 20:51
    휴가 마지막 날이라 양심상 애니글씀...
    그간 혼자 덕질하는 동안 본 애니도, 짤도 쌓였습니다.
    언젠간, 다시금 풀어낼 때가 오겠져... 라고 하면 영영 안올거 같으니
    리퀘스트?같은게 있다면 받겠습니다.
    "케모노즈짤 풀어라"라던가 "마크델타는왜망했냐"같은 요청을 줘보세여...
    한주에 하나씩(휴무일에) 해보겠습니다...
  • profile
    시읏시읏 2017.08.18 23:20
    케모노 알파카스리 너므 기여운거있죠! 알파카ㅡㅇ카ㅜㅎ이ㅓㅜㅎㅇㅎㅇ키
  • ?
    사람사는곳 2017.08.19 00:18
    오케이- 그럼 담주중으로 캐모노짤 올림...
  • ?
    사람사는곳 2017.08.28 20:04
    http://www.haganai.me/gallery/240194

    늦어서 제성. 짤 넘 많아서 정리한다고 한주감.
  • profile
    시읏시읏 2017.08.18 23:19

    흑선이라니ㅋㅋㅋㅋㅋ 너무 적절한데 왜색짙은 비유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서 저글을 보면서 딱 영감님 생각 나던데 역시 덥썩 무시네ㅋㅋㅋㅋㅋ


    유신과 침몰만 이야기하셨는데, 점령도 생각해 봐야된다고 봄

    예로 든 흑선이야 실제 역사에선 미국 남북전쟁 터지고 정세 불안해지는 바람에 힘을 못쏟은거지

    넷플이라는 흑선이 고대로 일본 내수 다 털어먹을 침략의 효시가 되리라는 생각을 해봄

    까놓고 말해, 할리우드 자본이 본격적으로 힘을 쏟기 시작하면 현 일본 오타쿠 시장은 버틸수 있는가, 그만한 문화경쟁력이 있는가, 난 아니라고 봄ㅇㅇ


    그럼 결국 정도야 어찌됬든 변화는 예정된 것이고, 다가올 신 오타쿠 세계는 격동을 맞이할텐데

    현재에 소소하게나마 만족하며 매일을 보내는 나로서는 어째 이 변화가 썩 달갑지만은 않음.

    물론 재정적 자립 좋다이거야. 스폰서들 갑질에 가이낙스도 터졋으니 내 철천지 원수의 복수라도 한 기분인데

    결국 그 재정적 자립이라는게 스스로 일어선게 아닌, 쫌 느슨하고 돈많은 다른 주인님 한테 목줄 들려버린거 뿐이 안된다는게 불만


    여태껏 제작위원회 방식이 말이 많긴해도 독재는 아니였잖아?

    여러 스폰서들이 제각기 견제하느라 생긴 선순환도 있었지 않았을까...는 써보니까 개소린거같네ㄷ

    그래도 출판사, 음반사, 게임제작사, 등등의 요소들이 한테이블에 앉아 가꿔온 오타쿠시장인데

    영상미디어 보급 플랫폼인 넷플릭스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독립지원은 어찌보면 고립을 유도할수도...


    마치 시빌라 시스템의 출범을 보는듯함... 체제의 안정을 외부에 기댄다는 점에서...

    겨우 해외자본 가지고 시빌라라니 너무 옥시덴탈리즘적인가ㄷ

  • ?
    사람사는곳 2017.08.18 23:59

    돈이 풀리면 그돈을 누가 쓸까? 좋은 상품을 먼저 선점하기 위해 쓰이겠지.
    좋은 상품이란 자기 브랜드가치를 가진 제작사들임. 위에 나온 트리거,쿄애니.

    흑선이 온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 시점에 자기 가치를 증명할만한 제작사들이 스스로를 준비해 왔단게 중요한거지.
    유신지사들이 서양의 힘을 업고 막부를 무너트린게 아닌것처럼 좋은 실력을 가진 제작사들은 알아서 기회를 차지할 거임.

    이제 스폰서군도 늘 똑같은 놈들이 아니고 경쟁체제가 되거든. 주인이 둘이 되면 그건 더이상 주인이 아니지. 파트너가 됨.


    차피 저패니메이션의 가치는 그 독특한 감성에 있고, 그 감성의 근간은 심야애니임.
    오히려 더 특성화된 컨텐츠가 난무할지도. 다른 제작사들도 자기 상품가치를 어필하려 하겠지. 작품으로.
    내가 유신이나 막부만 말했지만 어쩌면 이 다음 시대는 전국시대일지도 모름. 르네상스일지도?

  • ?
    사람사는곳 2017.08.19 00:02

    제작위원회 자체야 독재가 아닐지라도 돈많은 측이 발언권을 가질수 밖에 없는 관계가 매번매번 반복된다면 그건 주종관계가 고착화 된거라고 밖에 볼수 없음.
    지금의 제작위원회는 돈많은 측의 의지를 돈없는 측에게 전달하기 위한 기구에 불과하다고 봄.
    이걸 독재라고 부르던 말던 상관없이.

    제작위원회를 만들더라도, 발언권은 모두에게 골고루 있어야됨. 그럴라면 돈의 출자도 균등하던가 혹은 자금동원이 탄력적이던가.늘 내는 놈만 내지만 않으면 됨.

    스폰서란 위치도 그대로 가겠지만 그 면면이 계속 바꿜수도 있어야 하는데 지금까진 그놈이 그놈이었지.

    독재란게 문제가, 권력이 세서가 아니라 권력의 이양이 안된다는 거에 있잖아?

    의원내각제에 비해 대통령제가 권력이 강해도 독재는 아니듯이... 쨌든 스폰서 끼리 더 좋은 제작사를 선점하기 위해 돈지랄하는 단계까지 가면 성공인거임.

    그게 제대로 된 자본주의고.

  • profile
    시읏시읏 2017.08.19 21:00
    뭐 미래는 와봐야 아는것이고 어떤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모르는거니깐ㅇㅇ

    일단 넷플릭스 자체의 강점은 관련상품들이 아니라 미디어 자체를 돈주고 팔수있는 플랫폼이란게 큰거같음
    BD니 음반이니 팔아재끼는거보다 화당, 시리즈당 다운로드 수가 인기의 지표로도 확실하고 바로바로 돈이 되니깐ㅇㅇ
    무엇보다 재시청의 용이함이 큰 강점인거 같음ㅇㅇ 스팀마냥

    내가 불만이었던건 그걸, 그 플랫폼의 아이디어가 왜 일본 안에서는 나오질 못했나, 하는거
    논리적인 이유보다는 그냥 미지에대한 두려움임
    아무래도 생판 모르는 코쟁이가 테이블에 앉으니 불편함을 감출수가 없넹...
  • ?
    사람사는곳 2017.08.20 22:27
    아이디어가 있어도 일본내수용으론 규모의 경제가 안됐겠지....쨌든 쿄애니는 지금까지도 지들 살길 마련은 확실히 하던 놈들임.
    코쟁이 상대라도 고분고분 죽을 일은 저얼대 없음. 가이낙스도...찢어졌어도 다른 이름이 되서 여전히 작품활동 하잖아? 생존에 일가견이 있는 애들임.
    인용한 글에서, 넷플릭스보단 일애니제작사의 행보를 설명하는 부분이 김.
    역시 글쓴 분도 주안점은 일본"안"의 부분을 중요시한거 같고, 나역시 본문에서 흑선드립 두줄 빼곤 모두 일본"안"의 움직임에 대한 기대를 얘기함.
    어차피 불확실한 미래, 좀더 즐거운 상상을 해보자구~ 내가 보기엔 이미 드라마 각본상, 절정의 직전 단계까지 갔음.
    우리세대에 결말을 눈으로 볼것이야.
  • ?
    사람사는곳 2017.08.20 22:44

    아이디어 만이라고 한다면 본인도 비슷한걸 생각해써따능........ 방송국버리고 미디어를 직접 소비자 한테 팔자는 점같은거? 하는김에 굿즈장사도 연동하고...
    http://www.haganai.me/view/3621
    내용이 같단게 아니라 어차피 아이디어 단계에서의 실현가능성이 낮다라는 점이... 일본애들도 머리를 굴려봤겠지... 안된다는 결론이 나왔을 뿐.

  • ?
    밀리미터 2017.08.19 22:52
    ㅋㅋㅋㅋ 나도 저 글 보면서 낯설지가 않았는데 생각해보니 이분 글에서 영향받은 거였음.
    나로서는 불안보단 기대가 더 큼
    까놓고 말해서 외부의 개입을 안받고 제작사가 독립될 가능성이 있었는가? 라고 물으면 NO라고 생각해서..
    물론 자주독립이 제일 이상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솔직히 십년 이십년 바라느니 한번에 확 채여가는게 더 나을 것 같음
    아쉬운건 B급이랄까 그 심야애니의 마이너한 감성을 참 좋아했는데, 이젠 퀄리티로만 승부하는 할리우드식 애니가 대세가 될것 같아서 쪼끔 그럼
    머리로는 나쁘지 않은걸 아는데 그래도 좀 씁쓸한 느낌
  • ?
    사람사는곳 2017.08.20 22:34
    일단 쿄애니가 그 십년,이십년의 과정을 밟아서 그자리 까지 왔단걸 말하고 싶음. 내가 걔네를 빠는 이유지.
    만약 무언가가 일어난다면 그건 넷플릭스의 힘이 아니라 자신들을 연마한 일본제작사들의 힘이라고 생각함.
    글고 퀄리티를 찾을거면, 양놈들이 이미 잘하고 있는데 일부러 섬나라촌구석 까지 와서 이쪽 애들이랑 손잡을 거 같진 않음.
    이미 차고 넘치는 자기네 상품풀어서 점령했겠지.
    그니까, 애초에 걔네가 온게 그 B급 감성을 원해서 온거란 얘기. 근데 만약 걔네 자본과 일본애들 감성이 만나면 과연 단순한 B급으로 남을까?
    바이올렛이 어찌 완성될지가 매~우 기대됨^^
  • ?
    밀리미터 2017.08.21 12:47
    ㅇㅇ 나야 그말대로 안남을것 같아서 아쉬운거ㅋㅋ
    뭐 모르겠다 어찌될지는 지켜봐야 알겠지
    나도 그런 의미에서 바이올렛이나..
  • profile
    Foodnana 2017.08.19 23:38
    최근들어 오리지널 애니가 나오질 않고

    만화나 라노벨 원작 애니만 나오면서 어찌보면 당연시 여기던 부분들을

    거대 자본력이 과연 해결해줄 수 있을까
  • ?
    사람사는곳 2017.08.20 22:38
    오리지널을 못만드는 외부물리적인 이유가 자본부족이었거든.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 보니 내부기술적으로도 만드는 법을 까먹게되서 어쩌다 나온 놈들도 지뢰가 많았지.
    일단 아직까지는 만드는 법을 붙잡고 있는 애들이랑 돈이 만났으니 뭐가 튀어나올지 팝콘이나 튀겨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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