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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갈 데가 없다

칸코레 애니화에 대하여

2015.01.17 14:59

사람사는곳 조회 수:191

네타  

http://www.haganai.me/talk/207008를 읽고 감기기운이 잦아들기 시작하여 생각난 말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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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작에 관하여


본인은 애니화란 측면에서 가장 상성이 안 좋은 장르가 게임이라고 생각함...

플레이타임이란 측면에서 갭이 너무 크다고 보기 때문임.

같은 기반의 시나리오라도 그걸 몇날며칠 유저가 능동적으로 플레이하는거랑 시청자가 일방적으로 20십분씩 몇화만에 내용을 전달 받는거의 차이지.


그런반면 최소한의 소스는 호환이 되는것이 바로 스토리와 세계관, 캐릭터, 연출의 방향성 임.

다른건 설명이 필요없을 테고 연출의 방향성이란게 뭐냐면 원작이 액션물이냐 연애물이냐 비주얼노벨이냐 2d슈팅게임이냐의

연출의 중심을 어디에 둘것인가의 문제다.


가령, 슈퍼마리오란 타이틀을 애니화 한다고 해보자.

일단 기본적인 연출사항으로 마리오의 액션이 있어야 할것이다. 마리오의 점프, 거대화, 탄알발사 등등.

일단 애니화시엔 위의 사항을 화면으로 구상하는거부터 연출의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다.

그 뼈대위에 소소한 개그컷이나 일상컷, 깨알같은 페러디 등등 이 자리를 잡아가면 좋겠지.


그렇다면 칸코레의 연출의 방향성은 무엇인가. 그게.......................... 없다.

참 무안한 말이지만 칸코레 원작게임에있어 연출이랄게 딱히 없다는 사실이다. 

일단 메인이라고 하는게 전투함의 건조, 함대의 편성과 전투 인데 게임 내에선 항상 "결과"만 제시될뿐 

그 과정에 대한 연출이 전무하다.


마리오가 동전을 먹기 위해 벽돌에 헤딩을 하는 연출조차 칸코레엔 없다는 것이다.

유저가 짠 조합이 있고 그 결과만 주어진다.

애니화시엔 모든게 새로 짜넣어야될 사항이 된다. 

칸무스의 크기, 칸무스의 이동방식, 전투방식, 임팩트효과, 데미지를 입는 과정,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등 모든게 백지상태다.


뭐 이런부분이야 기존의 비스므리한 장르의 애니에서 연출방향성을 따오면 된다고 할수도 있다.

칸무스의 이동방식은 건담류의 모빌슈트가 지상에서 주행하는 연출을 바다위에서 하면 되고 

포탄발사 등의 무기사용 전투도 비스므리하게 하면 된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스토리의 부재다. 건함과 전투의 반복인 원작게임에서 나올 스토리라곤

신규건조된 전투함의 레벨링 외엔 딱히 없다는 점이다.

뭐 칸무스끼리의 백합이나 만담등 동인에서 흥하는 소재로 점철시키는게 개인적으로 나은 방향이라고 하겠지만

그래가지곤 원작게임과의 접점만 더 멀어지지.

세계관이란것도 원작에서 조차 ?적인 부분인거고 캐릭터가 많다곤 하지만 얘네는 따로 각자 노는 캐릭터라 

애니에 다 등장시킬라치면 산만하기만 하고 스토리 짜 넣을라면 골만 아픈 짐덩어리다. 


종합하자면 애니화의 원작소스란 점에서 칸코레는 인지도만 쓸데없이 높고 애니화 때 써먹을 내용은 없는 뜨거운 감자란거다.

내가 해당작품의 감독이라면 지뢰라고 생각할거다. 왜 이런 고난이 나에게?

이상의 요소로 볼 때 나올수있는 모든게 "무난한 카피물" 밖에 나올게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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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애니에 대하여


일단 전투씬.

이거 일부러 3D를 쓸 이유가 있냐? 이정도 캐릭터 동작이나 전투씬이면 왠간하면 셀로도 처리하는 추세고

본격적으로 3D를 쓸거면 좀더 압도적인 비주얼을 뽐내면서 퀄리티를 과시해야할 부분이다.

애초에 여자애들이 수상스키타면서 권총탄 뿜뿜하는거 보여줄려고 할거면 위 짤처럼 칸무스를 전투시에 거대화 시키던가

아르페지오 방식의 디지털적인 전투방식을 수용했더라면 어땠을까 싶다.

액션물로서의 전투씬의 수준이 기대이하. 고로 위에 언급한 연출의 방향성이란 부분에서 본작 칸코레애니는 반쯤 좌초한 거나 마찮가지.


하다못해 적인 심해서함의 존재감이라도 탁월했다면 모를까(거울반사효과로 아군의 칸무스들이 돋보이게 되거든) 진짜 욕나올수준에서 그침.


그렇다면 일상씬이나 캐릭터적인 요소는 어떨까.

이건 내가 언급하기 전에 님들이 생각을 해봐라. 

원작플레이어에게 있어 칸무스는 탄생부터 성장, 활동, 종말에 이르기 까지 제독과의 유대가 깊어질수 밖에 없는, 감정이입 일변도의 구조다.

난 이번 애니화의 실책을 "제독의 부재" 라 꼽고 싶다. 아이마스로 치자면 P가 없는 것이다.


예전 애니마스가 왜 흥했을까? 그전의 로봇물은 왜 욕을먹었고?

난 과격하게 P의 존재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칸무스던 아이돌이던 내가 키운 내 새끼다. 나와 그녀들간의 소중한 시간과 사건과 추억들이다. 이게 바로 "스토리"지.

근데 애니화시엔 내가 안보여. 

언급은 되지만 그녀들의 주위엔 내가 없고 내가 있어야 할 그자리엔 다른 칸무스나 혹은  칸무스 혼자서 멋대로 알아서 성장해버려. 나 없이.


말하자면 내가 관심없어하는 연예인의 이야기 만큼 흥미가 떨어지는게 없잖아?

딱 그짝이 나버린거야. 나란 존재를 대입할 요소가 없다는게 똑같은 칸무스/아이돌인데 "남남"이 되게 해버린 거지.

남남간에 무슨 스토리가 있겠어. 남얘기지.


애니마스는 결국 P와 아이돌간의 이야기였다. 이게 흥한거임.

작화나 연출은 덤이고. 제노그라시아도 작화나 연출은 약점이 아니었지.

칸코레애니도 전투신이 그지같아서 그렇지 일상컷은 평타는 처주잖아? 

근데 평타가지곤 칸코레란 타이틀에 거는 기대감엔 도저히 따라가 주질 못하지.


메인을 전투나 성장이 아닌 동인설정으로 채우면 어땠을까? 걍 동인지 보고 말지.

아니면 쁘치마스나 스즈미야 하루히쨩 같은 방향성의 애니로 만들던가.

개인적으론 이것도 괜찮은거 같긴 한데 그래도 첨부터 이런거를 먼저 만들기도 애매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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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 저는 칸코레는 짤만 믿고 가려고 합니다... 월드 오브 배틀쉽은 언제 나오나여? 월탱에서 다 못쓴 골드 다 질러드릴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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