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나는 갈 데가 없다

성우의 수당과 캐릭터송

2013.10.21 18:27

사람사는곳 조회 수:854

네타  

톡톡에서 얘기된 내용을 정리해서 글로 남깁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지적사항은 댓글로 보충해주시면 ㄳㄳ


c9ce2169caba6316255d136e84f51c9d.jpg


1. 일애니 성우의 개런티 구조


흔히 인기 성우 = 높은 개런티라 생각하기 쉽다. 

예를 들어 요즘 잘팔리는 성우들을 총집합 시킨 애니가 나오면 "와 성우 캐스팅에 돈 좀 썼겠네" 하는 반응이 나오는게 현실.

그런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http://mirror.enha.kr/wiki/%EC%84%B1%EC%9A%B0/%ED%98%84%ED%99%A9#s-2.2


<랭크> 란게 있다. <성우등급>이라고 부르는. 당연 젊은 성우들은 경력이 짧고 따라서 랭크가 낮다.

고로 돈을 적게 받는다.

요즘의 인기 성우란게 결국 젊은 성우를 얘기하는 거잖아? 걔네 돈 얼마 못받아... 애니 배역 맞는거 가지곤.

뭐 물론 성우기획사 차원에서야 인기성우를 거느린다는것이 돈이 된다.

그리고 기획사에서 여러 방식으로 성우에게 급료가 지불되지.


요점은 순수하게 캐스팅비용은 해당 성우의 인기도와는 무관하단 거다.


http://naridy.egloos.com/v/4575750


289f4bf1a060ea5d782a2d79dd413fbd.jpg


2. 캐릭터송과 성우가 부르는 애니주제가


이것도 마찮가지로 잘팔리는 캐릭터송이나 성우가 커버한 주제곡의 경우 해당 성우가 돈좀 받았겠거니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캐릭터송/주제곡은 어디까지나 성우 배역의 연장이다.

따라서 그 개런티도 똑같이 성우 일을 했을 때의 수당, 애니 1화 출연시의 수당을 받는다.


http://mirror.enha.kr/wiki/%EC%BA%90%EB%A6%AD%ED%84%B0%20%EC%86%A1


그래서 성우가 커버한 곡은 가수명이 [ 캐릭터명(cv.성우명) ] 으로 표기 되는 것이다.

캐릭터가 부른 곡이니 가수에의 개런티도 그 캐릭터의 모체되는 판권자에게 돌아가는데,

이 경우 판권자 = 음반제작주체(원작자를 포함한 스폰서집단/제작위원회) 이기 때문에 개런티가 발생하지 않는 다는 거다. 어차피 자기 거니까.


그래서 요즘에 성우들이 캐릭터명으로 부르는 곡들의 제작이 많아진 거다.

싸니까? 라고 말하자면 좀 극단적인가ㅎㅎ 


예전에 쿄애니 얘기를 하면서 케이온 주제가가 오리콘을 정복했으니까

쿄애니가 돈좀 벌었을 것이다란 편견은 허구다란 얘기를 했었다.

그 돈이 전혀 애니제작사에게 돌아가지 않는단 얘기지.


* 애니 후속시즌 제작과 BD판매량 http://www.haganai.me/view/15645


위에 성우의 일과 그에 수반된 수당도 결국 "애니제작비 안에 포함되는 일" 이다.

애니제작비가 촉박하다면 당연히 성우의 수당도 촉박하지.


e722d67361a18224701c089be326c7a2.jpg

단, 성우라도 자기 이름으로 아티스트명으로 음반을 낸 경우라면,

예를 들어 오리콘 1위를 한 케이온의 미오 성우인 히카사 요코가 아키야마 미오가 아닌 히카사 요코 명의로

음반을 낸 진격의 거인 ED 싱글의 경우는 정당하게 히카사 요코에게 가수로서의 개런티가 돌아간다.

정확히는 인세가 적용된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여지껏 수많은 캐릭터송을 커버한 성우라도 자기 이름으로 음반을 낸 적이 없는 성우가

처음으로 자기이름으로 음반을 내면 "CD데뷔 했다"라는 언급을 하게 되는 것이다.


2187cdf189b559e896e6bfcdf485d392.jpg

566cc91878502e585b70e9bb883081ea.jpg

이런식으로 성우의 본인 이름으로 음반이 나간다. 료코쨩하앜핰;;

똑같이 성우가 자기 목소리로 노래를 했어도 이 두가지는 엄연히 별도의 일로서 구분 된다.

그렇게 취급된다.




애니메이션에는 돈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돈은 복잡한 이동경로를 그리고 있지.

그걸 몰라도 애니 감상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으나, 알고 본다면, 좀더 이런 저런 상념이 드는게 사실이다. 끗.


1줄 요약 : 우리 겸둥이 히카사가 드뎌 음반 데뷔를 이뤘어 ㅠ.ㅠ 다음 타자는 하야밍!!! 신만세 오프닝씩이나 부른 애를 왜 데뷔를 안시키는거냐고...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2016년 3분기(여름) 신작 애니메이션 목록 [4] 하레 2016.05.12 18503
공지 2016년 1분기 (1월) 신작 애니 및 제작사 목록 [3] 하레 2016.01.04 59030
공지 본문에 헤살(네타)이 있는 글은 작성시 네타체크를 꼭 해주세요 [2] 하레 2011.06.24 74287
17 ~가 왔다 [15] 사람사는곳 2017.08.18 167
16 미스테리 : 작품을 만드는 사람과 돈을 만드는 사람 [9] file 사람사는곳 2015.10.07 163
15 칸코레 애니화에 대하여 [11] file 사람사는곳 2015.01.17 191
14 성우의 수당과 캐릭터송 [23] file 사람사는곳 2013.10.21 750
13 풀 3D?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 [10] file 사람사는곳 2013.10.08 1102
» 성우의 수당과 캐릭터송 [24] file 사람사는곳 2013.10.21 854
11 풀 3D?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 [10] file 사람사는곳 2013.10.08 1078
10 1분기 중간 감상평 #2 - 목 [1] file 사람사는곳 2013.02.28 616
9 만화 바쿠만 감상평 [7] 사람사는곳 2013.02.16 293
8 1분기 신작 감상평 下 <일~목> [6] file 사람사는곳 2013.02.05 542
7 1분기 신작 감상평 <5분 애니> [20] file 사람사는곳 2013.01.31 812
6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마오 유우 립하나 떳으니 그만하련다. [10] 사람사는곳 2013.01.12 508
5 아니메노치카라 감상평 [9] 사람사는곳 2013.01.12 416
4 쿄토 애니메이션 사장이 말한다(펌) [8] 사람사는곳 2012.12.07 787
3 캐릭터와 스토리(짧은 부연글) [3] file 사람사는곳 2012.11.16 244
2 UFO테이블 작화팀에 바라는것 [12] 사람사는곳 2012.05.29 700
1 원작을 먼저 봤어도 재밌는 애니 [29] file 사람사는곳 2012.04.07 785
위로